logo

정가악회 풍류 1 – 송소고택 줄풍류

장르전통음악
녹음일2007.
장소경상북도 송소고택
발매처악당이반(주)

소개

풍류(風流)란 무엇인가?

‘속되지 않고 운치 있는 일이나 음악을 일컫는 말’ ‘바람 풍(風)’자와 ‘물 흐를 유(流)’자가 합쳐져서 된 풍류라는 말은, “풍치가 있고 멋스럽게 노는 일” 또는 “운치가 있는 일”로 풀이한 사전이 있는가 하면 ‘아취(雅趣: 아담한 정취 또는 취미)가 있는 것’ 또는 ‘속(俗)된 것을 버리고 고상한 유희를 하는 것’으로 풀이하기도 한다.
풍류란, 자연과 인생과 예술이 혼연일체가 된 삼매경에 대한 미적 표현이라고도 하는데, 자연을 가까이 하는 것, 멋이 있는 것, 음악을 아는 것, 예술에 대한 조예, 여유, 자유분방함, 즐거운 것 등 많은 것을 내포한다.
세상의 속된 일을 떠나서 음악과 함께 운치 있고 멋있게 인생을 즐기려는 음악 애호가들이 모여, 자유롭고 즉흥적인 선율로 하나의 음악을 탄생시키며, 듣는 이와 함께 유유자적 즐기며 어우러지던 풍류.
정가악회는 진정한 의미의 풍류를 되살려 보고자 한다.

한옥에서 재현한 살아 숨쉬는 풍류

정가악회는 한가지 가락으로 채보된 악보, 획일화 되고 정형화된 풍류에서 벗어나 살아 숨쉬는 풍류를 음반에 담고자 노력했다. 이를 위해 여러 민간 풍류를 포함, 줄풍류의 ‘꾼’으로 세상을 살다 간 풍류명인들의 흔적을 더듬어 살피고 연구하였으며, 녹음장소를 경상북도 청송군에 위치한 전통한옥인 송소고택으로 택함으로써 악기의 울림이 그 자체로 자연스럽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였다.
한옥의 마루 널은 악기의 음들을 자연스레 반사하여 뚜렷한 음을 만들어내고, 천장의 서까래는 소리를 분산하여 부드러운 잔향을 들려 주었으며, 단장의 창호지는 빠른 고음에서부터 저음까지를 투과시켜 인공의 흡음재로 속을 채운 녹음 스튜디오에서는 만들 수 없는 편안한 음들을 만들어 주었다.
실제로 풍류방에서 연주하듯 전통 실내악의 울림과 연행의 현장성이 살아있는 음악, 기계로 매만져진 음향이 아니라 인간과 악기와 공간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만들어낸 음악을 음반에 담아내었다.


비평문

각지의 풍류객들이 모여 여유롭게 연주하는 모습이 떠오르다.
예전의 고악보를 살펴 보면 전국 각지에서 필사된 것으로 보이는 영산회상 악보들이 있는 것으로 보아 지역적 특색에 따라 서로 다른 줄풍류를 연주하는 모습을 짐작할 수 있다. 이러한 생각을 하는 동안 전국 각지의 풍류객들이 모여 고요한 정자에서 줄풍류를 여유롭게 연주하는 모습이 떠오르곤 하였다.
그런데 정가악회에서 현재로서는 최선의 방법으로 필자의 생각을 실현해 주었다.

전통한옥과 잘 어우러진 정가악회의 줄풍류
이번 정가악회의 녹음은 청송에 위치한 고택에서 진행되었다고 한다. 실제의 소리를 들려 주겠다고 하는 그들의 생각이 잘 담겨 있었으며, 개인적으로도 고택이 가지는 나무 울림이, 정가악회의 줄풍류와 잘 어우러진 녹음이라 생각했다.

정가악회의 줄풍류 한바탕 – 이진원(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 정가악회만의 ‘풍류’로 전통음악이 살아있음을 알리다. “
풍류는 근심을 잊고 스스로 즐길 수 있는 망우자적(忘憂自適)의 음악이다.
많은 국악연주단체들이 자본주의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감각적인 음악을 좇거나 자신들만의 사변적 음악행위를 순수예술행위로 둔갑시키고 있을 때, 정가악회는 전통의 가치와 음악의 사회적 책임을 고민해왔고, 실제 음악을 통해 구현하고자 했다. 이번 풍류 음반 역시 정가악회의 이런 모습의 연장선 상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정가악회의 풍류는 기존의 권위 있는 가락에 안주하거나 관습적 연주관행에 머물러 있지 않음을 보여주려 하였다.

이시대의 풍류, 그리고 정가악회 – 전지영(국악평론가)


트랙

1. 다스름
2. 상령산
3. 중령산
4. 세령산
5. 가닥덜이
6. 상현도드리
7. 도드리
8. 하현도드리
9. 염불도드리
10. 타령
11. 군악
12. 계면가락도드리
13. 양청도드리
14. 우조가락도드리

크레딧

Production악당이반(주)
Produced정가악회
Rocording&Mastering악당이반(주)
Design악단
written이진원, 전지영
English Translation김현미
Photography악당이반(주), 이은석
Coordinate김예원